목차
1. 수하물 허용량의 중요성
여행을 떠나는 비행기보다, 여행에서 돌아오는 비행기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수하물 때문이죠. 여행을 마치고 돌아올 때는 기념품과 선물들로 짐이 한껏 많아지기 마련입니다. 가족과 친구들에게 줄 선물들로 부피도 커지고, 무게도 훨씬 무거워지죠. 항공사별로 허용하는 수하물 개수와 무게가 정해져 있습니다. 돌아오는 항공편을 선택할 때는 수하물 허용량도 중요하게 따져보셔야 합니다. 저는 진에어를 예약했기 때문에, 진에어의 수하물 허용량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진에어
진에어는 한진그룹의 LCC(저비용 항공사)입니다. LCC임에도 불구하고 모기업인 대한항공의 파워 덕분인지 대형 여객기도 보유하고 있고, 장거리 노선도 많은 편이죠. (뿐만 아니라 저의 중학교 동창이자 절친이 진에어에서 승무원으로 근무하고 있어 특별히 애정이 더 가는 항공사이기도 합니다.)
2-1. 진에어 수하물 최대 허용량
진에어 이용 시 고객 1인이 최대로 이용할 수 있는 수하물을 다음과 같습니다.
위탁 수하물 15kg + 휴대 수하물 10kg + 추가 휴대 수하물 (노트북 컴퓨터, 서류가방, 핸드백 중 1개)
저의 경우 보통 "캐리어 1개 + 백팩 1개 + 미니 크로스백 1개"를 소지하면 문제없더라고요.
2-1-1. 진에어의 휴대 수하물 규정
휴대 수하물은 기내로 가져갈 수 있는 수하물을 말합니다. 10kg 이하 1개를 허용합니다만 "노트북 컴퓨터, 서류가방, 핸드백 중 1개"를 추가로 허용합니다.
2-1-2. 진에어의 무료 위탁 수하물 규정
위탁 수하물은 기내에 직접 들고 타는 수하물이 아니라, 티켓 발권 시 화물로 맡기는 수하물을 말합니다. 진에어의 경우 15kg의 무료 위탁 수하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양주의 경우 23kg 이하)
↘개인적으로 진에어의 가장 큰 장점이 바로 이 무료 위탁 수하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경험상 웬만큼 무거운 짐을 잔뜩 실어오지 않는 이상 15kg을 넘지 않더라고요. 술 등 액체를 잔뜩 사 오시는 경우 무게가 많이 나갈 수 있습니다. (액체는 무겁습니다. ㅜ) 그 경우 미리 부가서비스로 초과 용량을 구매해 놓는 것도 방법이겠습니다. 현장에서 추가된 무게를 결제하는 건 많이 비싼 편입니다.
2-2. 진에어의 수하물 안내 페이지
본 글은 2023년 9월에 작성되었습니다. 최신의 정보는 진에어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